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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작성일 25-03-17 조회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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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지도상단노출 KAIST 연구진, 새로운 전해질 용매 적용…"원통형 전지 분야 상용화 가능"국내 연구진이 전기차 리튬이온 배터리를 15분에 81%까지 고속 충전하는데 성공했다.KAIST(총장 이광형)는 생명화학공학과 최남순 교수 연구팀이 신소재공학과 홍승범 교수 연구팀과 새로운 전해질 용매 ‘아이소부티로니트릴(isoBN)’으로 고이온 전달성 전해질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이 소재를 적용할 경우 기존 리튬이온전지 전해질에 사용되는 에틸렌 카보네이트(EC) 전해질 대비 점성과 이온전도도를 크게 개선, 표준용량 기준 대비 15분내, 81%까지 상온 충전 가능하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리튬이온 배터리를 15분내 충전하는 기술을 개발한 연구진. 왼쪽부터 KAIST 송채은 박사과정, 최영우 석박사통합과정, 최남순 교수, 한승희 박사과정. 맨오른쪽은 공동 연구한 신소재공학과 송승범 교수.기존의 EC 전해액은 높은 점성(3.38 cP), 강한 용매화(Solvation) 특성, 큰 결정립으로 구성된 음극 계면층을 만들어 고속 충전 시 리튬이온이 원활하게 이동하거나 흑연 음극 층상 구조로 들어가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또한, 음극 계면층 위 또는 음극판 상단부(분리막과 접촉하고 있는 부분)에 금속 리튬이 전착된다. 이러한 전착 리튬은 충·방전이 불가능한 비가역적 리튬으로 배터리 수명 단축과 단락에 의한 화재 발생 위험을 높인다.연구팀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소부티로니트릴을 배터리 전해질에 새로 도입했다.실험결과 EC 전해질 대비 55% 낮은 점성(1.52 cP), 54% 높은 이온전도도(12.80 S/cm)를 나타냈다는 것이 송채은 연구생(박사과정)의 부연 설명이다.이 전해질은 실험에서 리튬이온의 탈용매화 에너지를 크게 감소시켜 15분 고속 충전 300회 사이클에서도 음극 상단부에 비가역성 리튬전착 없이 94.2%의 매우 높은 용량 유지율을 나타냈다.연구팀은 또 X선 광전자 분광법과 비행시간 이차이온 질량 분석 등으로 음극 계면층의 조성과 리튬이온의 이동 경로 등을 정밀 분석했다.300회 충전 사이클 후 고속충전 성능 비교. 그림 a는 EC/DMC, b는 isoBN/DMC 흑연 음극 전착 리튬량 비교 및 단면 SEM/EDS 매핑 비교 분석. c와 d는 충전 전압 곡선 시뮬레이션으로 EC/DMC 및 isoBN/DMC비교. e는 충전 전압에 따른 음극 내부의 리튬 농도 분포 시뮬레이션이다.전기화학적 변형 현미경(ESM)을 이용해 전해액 조성에 따라 리튬이온 전도도가 달라지는 것과 음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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